로스트아크 일지

[로스트아크] 군단장레이드 발탄 노말/하드 공략 - 간단 정리

김히랑 2022. 1. 22. 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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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탄 1관문 : 검은 산의 포식자

■ 에스더 스킬 : 실리안(피해) / 웨이(무력화) / 바훈투르(피해감소, 피격면역)
■ 준비물 : 성스러운 부적 / 만능물약 / 회오리수류탄 / 시간정지물약 / 정화룬(스킬)
■ 입장레벨 : 노말 1415 하드 1445

 

0. 시작 전 구슬 패턴 자리 정하기
- 1 / 2 / 4 / 5 / 7 / 8 / 10 / 11 (무력화 좋은 순서)

1. 검은 늑대(50줄) 조우
- 각성기, 시너지 몰아 극딜

2. 가운데로 이동하여 빨간색, 파란색 장판 생기고 변신(45줄)
- 딜 중지. 변신 후 오라 터지면 넘어지니 변신 완료까지 9시 방향에서 대기

3. 빨간 늑대 패턴(45줄)
- 할퀴기 : 출혈 디버프 생성. 중첩 시 빨간줄 생성되며 공대원까지 맞게되니 성부나 만능물약 등으로 출혈 3중첩 되지 않게 디버프 관리 필요하고 앞쪽은 피할 것
- 회오리 패턴: 대상자를 따라가니 빙글빙글 돌아 피하기

4.  파란 늑대 추가 난입(40줄) 
- "파괴자 루카스가 난입하였습니다." 멘트 노출. 빨간 늑대와 파란 늑대가 붙으면 딜이 안 들어가므로 떨어뜨려야 함
- 머리 위 랜덤 2명에게 표식 생기며, 보스는 같은색 표식 대상자를 따라감(ex. 빨간 대상자 12시, 파란 대상자 6시 이동하여 보스를 서로 떨어뜨림)
- 금색 구슬 버프가 생겼다면, 파란 늑대 딜. 금색 구슬 버프 없다면, 빨간 늑대 딜

5. 파란 늑대 도주(35줄)
- "파괴자 루카스가 도주했습니다." 멘트 노출. 다시 빨간 늑대 딜

6. 빨간 늑대(30~35줄) 암흑 디버프
- 암흑 디버프 5중첩이면 감금. 딜 부족할 경우 잡기패턴 등 사망 패턴 발생하니 빠르게 처리

7. 빨간 늑대(30줄)
- "통솔자 루가루가 붉은 결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멘트 노출. 0번 구슬 먹는 자리 서기
- 1시부터 파란색, 2시 빨간색 등 11시까지 파 -> 빨 번갈아가며 구슬 나옴. 1명씩 번갈아가면서 전 사람이 먹는 것 확인 후 다음 사람이 먹어야 함. 내 자리에서 어떤색을 누구 다음에 먹어야 하는지 인지하고 전 사람에 집중해야함
(1시일 경우는 보스 옆에 붙어 바로 먹으면 되고, 5시 이후부터는 먹기까지 시간이 필요하여 구슬 어그로를 드리블해야 함. 이 때 다른 사람 구슬에 가까이 붙어 2개의 구슬이 따라오게 하거나, 전 사람이 먹기 전에 먹어버리면 전멸)
- 구슬 먹고 보스에게 가서 무력화 스킬, 회오리폭탄 사용
- 8명 모두 무력화 성공 후, 실리안 에스더 스킬 사용
(구슬 패턴 계속 실패할 경우 2안. 공대장 포함 4~5명만 구슬 먹고 웨이 에스더 스킬 무력화 사용하여 딜. 나머지 못 먹은 인원은 구슬 드리블)

8. 파란색 늑대 패턴(30줄)
- 할퀴기 : 출혈 없음
- 빨간 장판 : 보스 손이 빨갛게 변하면서 바닥에 빨간색 반짝이는 작은 장판이 생성되고 생성된 범위보다 큰 범위로 폭발. 아프니 시정이나 쉴드
- 초록 장판 : 보스 손이 초록색으로 변하며 초록색 구체를 날림. 구체 주변으로 큰 장판 생성. 피하거나 시정이나 쉴드
- 파란 장판 : 보스 주변 바닥 파란색 장판 깔리고, 여러 방향으로 스킬 날라가는 이펙트. 터지면서 동결 발생. 피하기. 아프진 않음
- 표창 던지기, 할퀴고 휘릭돌고 뒤쪽 원형으로 터짐

9. 빨간색 늑대 추가 난입(25줄)
- "통솔자 루가루"가 난입하였습니다." 멘트 노출. 
- 4번 파란 늑대 추가 난입(40줄)과 동일하게 처리

10. 빨간 늑대 도주(20줄)
- "통솔자 루가루가 도주했습니다." 멘트 노출. 다시 파란 늑대 딜

11. 빨간 늑대(15줄)
- "파괴자 루카스가 푸른 결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멘트 노출. 7번 빨간 늑대(30줄)과 동일하게 구슬 먹기 패턴
- 무력화 성공 시, 보스 포효하며 표창 날림. 외곽부터 바닥 전체에 터지는 장판 생기니 6시 쏙 들어가는 곳에 위치 

12. 검은 늑대(10줄)
- 빨간/파란 늑대 패턴 모두 사용. 빨간 늑대 회오리 패턴 때 표창까지 사용. 
- 검은 안개 노출 후 사라지면 공대원 1명에게 공포 시전. 공포 시전한 대상 뒤로 다시 나타나는데, 이 때 무력화 하지 못하면 전멸

 

발탄 2관문 : 발탄 1페이즈

■ 에스더 스킬 : 실리안(피해) / 웨이(무력화) / 바훈투르(피해감소, 피격면역)
■ 준비물 : 파괴폭탄7(부식폭탄1) / 화염 수류탄(서폿은 암흑 수류탄) / 시간정지물약 / 카운터 스킬 필수

0. 2중첩 갑옷 버프 파괴

- 버프를 파괴하지 않으면 발탄 방어력이 상승함
- 발탄을 벽으로 유인해 기절시키고, 파괴(파괴 폭탄, 파괴 스킬)
- 외곽 푸른 구슬 달려 있는 벽(1, 3, 9, 11시) 사용

1. 발탄 조우(160줄)
- 딜하지 않고 구슬 달린 벽으로 모두 뛰어감(공대마다 순서 다름)
- 발탄이 달려드는 모습 취할 때 부식 폭탄1 미리 던지기
- 발탄 뛰어오면 옆으로 피하기
- 발탄이 기절하면 파괴 폭탄7 사용 후 파괴 스킬 사용(파괴 성공하면 점프 후 휠윈드, 실패하면 돌진 모션)
- 파란 구슬은 즉사 패턴 1을 넘겨주는 역할을 해서 공대원 1명씩 먹어주면 좋음(바훈투르 쓴다면 불필요)
- 파괴 후 다음 벽 부시기 진행. 파괴 폭탄 쿨이 다 돌지 않으므로 파괴 스킬로만 갑옷 파괴
- 2번 갑옷파괴하면 도끼 2번 휘두른 후앞에 찍고, 빙글 돌아 점점 커지는 장판 깔린 뒤 하늘로 올라감

2. 비 내리는 패턴
- 공대원당 9번의 비 내림. 약한 경직 걸려 서로 떨어져서 맞아야 함. 다 떨어질 때 쯤 전체에 장판 퍼지므로 맵 외곽으로 빠짐

3. 1~2 반복

4. 전멸기 패턴(130줄)
- 갈라지는 피자 패턴 한 번 후, 전체 바닥 전멸기 패턴. 아래 2가지 중 1가지 방법 사용
- 파란색 구슬 : 갑옷 파괴일 때 8명 모두 1개씩 먹은 상태여야 함. 보호막은 1번만 막아주므로, 갈라지는 피자 패턴 피하지 못하면 전멸기 패턴에 사망함
- 파훈투르 : 130줄에 바훈투르 스킬 사용하여 넘김. 공대장 근처에 있어야 함

 

발탄 2관문 : 발탄 2페이즈

■ 맵 부서짐(120줄>85줄>30줄)
■ 카운터 활성화(에스더 스킬 게이지 참)

5. 화면 멀어지면서 맵 외곽 벽 부서짐(120줄)
- 딜

6. 발탄이 하늘위로 발사(110줄)
- 공대원 중 랜덤 1명에게 피자 패턴
- 피자 앞쪽에서 왔다갔다 하다가 고정되면 피자 밖으로 빠져나와 시정물약 사용
- 대상자 아닌 사람들 돌 뒤에 숨기
- 최초 이후 피자 패턴은 즉사급 아니므로, 동일하게 피하다가 피자 나오고 시정물약은 사용 안해도 됨. 돌은 이후 폭발하니 피해야 함

7. 지형 파괴 후 돌 뒤 숨는 패턴(88줄)
- "발탄이 지형을 파괴시켰습니다.." 멘트 노출 후 발탄 점프하여 지형 파괴
- 공대원들은 가운데 있다가 파괴되는 지형 반대로 이동
- 지형 파괴 후 발탄이 휠윈드 하며 가운데로 이동하고, 바닥에 노란 장판 생기니 돌 뒤에 숨어 피하기
- 노랑 장판 이후 발탄이 포효하고 빨간 피자 바로 진행. 아까와 동일하게 수행. 돌기둥도 순서대로 터지니 피해야 함

8. 버러지 패턴(65줄)
- 발탄 무적되고 가운데로 이동하는데, 공대원 발 밑에 장판이 생기니 다같이 모여서 발 밑 장판을 한군데 모아놓고 피하기
- 버러지 씬 후 바로 카운터 준비. 8명 모두 보스 앞에서 쪼르르 서서 카운터 스킬 치기
- 카운터 실패하면 공대원 잡아감

9. 지형파괴(30줄)
- 멘트 안 나오고 조용히 하늘로 올라간 뒤 지형파괴 장판 뜨니 맵 끝까지 가서 피하기(맵 뒤까지 클릭해도 됨)

10. 바훈투르(16줄)
- 포탈 생성하고 발탄이 사라진 후, 6시에 도끼를 찍으며 나타남
- 4방향 피자. 처음 찍었던 부분은 안 찍으니 처음 찍은 부분 가서 피하기
- 이후 바훈투르 사용. 발탄 연환파신권(약경직되는 바닥 주먹질) 경직으로 인한 낙사 피하기 위한 용도
- 발탄이 바닥을 4번 칠 때 발탄에 붙어서 시정 물약 사용
- 패턴 끝나고 돌 3개 터지니, 돌 없는 부분으로 이동

10. 유령패턴(다시 40줄)
- 발탄이 데미지 감소 중첩 버프 보유하고 부활(노말 4중첩, 하드 6중첩)
- 맵 외곽 랜덤한 위치에 나타나는 발탄 유령 카운터치면 나오는 정화의 기운을 가지고 발탄에 붙으면 발탄 버프 제거됨
- 버프 모두 제거하면 실리안 에스더 스킬 사용
- 카운터 실패 시 유령이 앞쪽에 도끼로 십자찍기하고 사라짐. 낙사 주의

11. 발탄 중요 패턴
- 장판/입김 : 240도 정도 되는 부채꼴 장판 사용하니 뒤로 빠지고, 부채꼴 장판 사라지면 피해 있던 곳에 입김 부니 이동하기
- 3카운터 패턴 : 발탄이 도끼 들고 가만히 서 있을 때 3번 카운터 치기. 카운터 실패하면 도끼 내려침. 세 번째 카운터 실패 시 거의 전멸. 순서대로 1명씩만 가까이가서 카운터 준비하고 나머지 7명은 모여있기. 카운터 성공 시 공대원에세 원혼 구슬 생기고 터지니 모여서 터뜨리기. 1명씩만 카운터 치는 이유는 카운터 성공 시 대상자는 침묵이 걸리기 때문에 붙어있으면 안됨
- 원혼 구슬 : 3, 6, 9, 12시에 4개의 구슬 생성. 4명이 1개씩 먹어야 함. 1 or 2파티 중 1파티가 먹기. 나머지 파티는 발탄이 도끼 들고 돌진 모션할 때 카운터 준비. 구슬 못 먹으면 1분동안 받는 피해 증가. 낙사 지역 근처 구슬은 무리해서 먹지 말기(1~2개는 괜찮음)
- 무력화 패턴 : 보호막 깨주고 무력화 시키기
- 잡기 패턴 : 손을 앞으로 내밀어 잡으려는 모션하고 일자로 돌진하니 옆으로 빠지기. 그 후 입김 부니 낙사 주의
- 카운터 돌진 : 2번 구를 때 카운터
- 반격 : 눈을 반짝이고 도끼 휘두를 준비. 맞으면 날라가니. 딜 중지하고 도끼 막대에 붙어있기 or 아예 맵 반대쪽으로 빠지기
- 휠윈드 : 보스 아래 빨간 장판 생기고 휠윈드
- 양손 찍고 폭발 : 도끼 내려놓고 바닥을 내려 찍으면 안쪽 폭발 > 바깥쪽 폭발
- 문 돌진 : 문 생기고, 마구 돌진. 쉴드 써주면 좋음
- 앞뒤앞 번갈아찍기, 도끼 2번 휘두르고 앞에 한번 찍고 크게 휘드르기, 점프해 앞, 옆찍기, 십자찍기 후 휠윈드, 4번찍기 대상자는 다른 공대원 안 맞게 빠져주기 등
- 침묵 후 안밖 : 포효 후 도끼 들어올려 잠시 멈춤. 도끼색이 빛나면 바깥쪽 안쪽. 도끼가 빛나지 않는다면 안쪽이 안전. 장판 끝나고 공대원들에게 폭발장판 생기니 피하기
- 점프 후 비 : 점프 후 공대원에게 3번 비 내리기. 모여서 피하고, 끝나면 어글자에게 내려오니 내려오는 곳 외 에 장판 생기니 피하기
- 감금 : 포효 후 랜덤으로 3명 감금. 감금 풀어주지 못하면 터지고, 1분동안 받는 피해 20퍼 증가 디버프 얻음

 

노말 하드 차이

- 발탄 체력 상승
- 발탄 데미지 상승
- 패턴 중 일부(?) 경직 -> 에어본 으로 변경
- 유령 패턴 중첩 4 -> 6으로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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