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사회복지조사론 - 과학과 사회조사 방법

김히랑 2021. 11. 15. 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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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 - 1강 : 과학과 사회조사 방법

과학적 지식의 방법 및 과학 철학

1. 과학의 의의

+ 과학

사물의 현상에 관한 보편적 원리, 법칙을 알아내고 해명하는 것이 목적인 지식 체계나 학문(대상이 무엇인가가 아닌 대상을 다루는 연구

방법에 의해 과학인지 결정됨)

+ 과학이나 과학적 방법이 갖는 가장 기본 목적 : 현상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형성

+ 이론

현상에 대한 보편적 지식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체계적 설명

과학의 기본 목적 :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 제시

1) 과학의 목적

(1) 기술 : 현상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것. 현상 원인 규명의 기초

(2) 설명 : 연구 대상에는 다수의 변수가 있어 변수 사이의 관계 설명을 위해 인과관계(Causality)를 밝혀야 함

(3) 예측 : 관심 대상이 되는 경험적 사건이나 형태를 포괄하여 설명할 수 있는 일반 법칙 개발 > 개별적으로 알려진 사건들에 관한 지식 결합 > 사건 예측

(4) 통제 : 어떤 현상의 결정 요인의 제거 또는 보강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을 감소시키고 바람직한 현성으로 유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

2. 과학적 지식의 방법

+ 귀납법

수많은 현상을 관찰해서 과학 이론을 형성하는 방법

+ 연역법

기존의 이론을 바탕으로 형성한 가설을 경험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기존 이론을 발전시키는 방법

귀납법, 연역법을 서로 반복하며 과학 발전시킴

1) 귀납법(Induction)

주제선정 > 관찰 > 유형발견 > 결론(이론)

개개의 사실이나 명제에서 일반적 결론을 이끌어내는 추론법

개별적 사실들로부터 일반적 원리나 이론으로 전개해 나가는 논리적 과정

경험의 세계에서 관찰된 사실들이 공통적인 유형으로 전개되는 것을 객관적인 수준에서 증명하는 것

2) 연역법(Deduction)

주제선정 > 가설 > 관찰, 경험 > 검증

보편 명제에서 특수 명제를 이끌어내는 추론법

일반적 법칙으로 부터 개별적 사실을 추론해내는 접근 방법

연구주제를 가설 형태로 만들어 실증적으로 검증해나감

3) 연역법과 귀납법의 상호관계

상호보완적, 서로 순환적 과정. 기존 이론이 존재할 때 연역법, 존재하지 않을 때 귀납법 사용

3. 과학 철학

1) 칼 포퍼의 반증주의

- 반증주의의 기본 입장

과학 발전은 기존 이론과 상충되는 현상 관찰에서 출발 > 기존 이론 모순에 대한 계속적 반증 과정을 통해 이뤄짐

이론은 명확히 검증 불가

기존 이론 예측이 실패(반증)한다면 새 이론 필요

이론이 반증될 때까지 채택되는 과정 반복하는 것 = 과학

- 이론의 반증가능성

반증 : 어떠한 법칙이나 이론이 참이 아닌 것을 증명하는 특수명제를 찾아 보여주는 작업

경험적으로 검증, 확증이 어려운 명제들도 반증은 가능하다는 사실 근거

반증 불가능 이론≠과학의 영역

- 진리접근성

끝없는 진리로의 접근 과정을 과학의 목적으로 설정

추측과 반박을 통해 오류를 제거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인 과학 목적을 이룰 수 있음

특정한 법칙, 이론 제기 <- 반복 -> 관찰, 실험에 의해 반증되는 시행착오

2) 토마스 쿤의 과학 혁명론(패러다임론)

- 패러다임

어떤 현상을 보는 시각을 형성하는 기본 틀이나 구조

특정 시기에 특정 공동체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신념, 가치, 기술 등 총체 지칭

서로 다른 패러다임을 가진 연구자들은 같은 문제를 다른 방식으로 인식(결론)할 수 있음

서로 경쟁하는 패러다임은 문제에 대한 중요도가 다름(패러다임의 우열 비교 기준 없음)

- 패러다임 이동(전환) 과정

전과학 > 정상과학 > 위기/혁명 > 새로운 정상과학 > 새로운 위기

전과학 : 패러다임 형성 이전 상황. 다양한 연구들과 시도들이 경쟁하는 시기

정상과학 : 특정 시기에 하나의 패러다임이 타당성 인정 받는 시기의 연구. 기존 지배적 패러다임 유지하려고 함

과학혁명 : 패러다임의 이동(전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전 패러다임 수정, 확장 수준이 아님). 과학의 변화와 발전은 지식이 축적되는 누적적 과정이 아닌 혁명적 과정 통해 성취. 과학적 진보에서 불연속성 강조

1주차 - 2강 : 과학과 사회조사 방법

사회과학 연구방법론과 사회복지조사

1. 자연과학과 사회과학

+ 사회과학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사회 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

사회과학 : 인간 심리와 사회적 현상을 다룸. 물리학, 생물학 등 물질과 생명을 다룸

자연과학 : 자연 여러 현상을 과학, 체계적으로 연구. 사회, 문화, 경제

+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비교

둘을 구분하는 기준은 불명확

공통점 :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접근을 함

+ 인문학 : 인간과 인간 문화에 관심을 갖는 학문분야. 사회과학가 유사하나 다름. 인간의 조건을 탐구하고 분석적, 비판적, 사변적 방법 사용. (자연, 사회과학은 경험적 접근 사용). 철학, 문학, 역사학, 고고학, 언어학, 종교학, 미학, 예술, 음악, 신학 등

+ 사회과학을 순수과학 / 응용과학으로 구분하기도 함

순수과학 : 사회학, 심리학

응용과학 : 경영학, 행정학, 신문방속학, 사회복지학

과학에서 중요한 건 대상이 아닌 진리규명을 위한 지식 축적 방법론. 현상에 내재하고 있는 진리를 객관적 접근방식에 의해 규명하는 과정. 해결 가능한 문제를 과학적 방법(실증적 방법)을 통해 이론을 도출하는 과정

2. 사회과학의 3대 패러다임

1) 실증주의

- 사회 = 자연

자연과학과 같은 방법으로 사회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학을 연구할 수 있다고 봄

- 사회현상

우연히 일어나지 않고 일정한 질서와 규칙에 의해 일어남. 사회 내 법칙, 규칙 등을 찾아내고자 함

- 실증주의 연구자들은 양적 연구방법을 사용함

양적연구 특징 : 모든 연구절차를 미리 정하고 절차 엄격 준수. 자료 수집 시 최대한 객관성 유지. 통제된 실험, 표준화된 척도를 사용한 엄격한 측정, 양적 자료와 수집과 통계분석 선호. 연구의 가치중립성 중시. 객관성, 정확성, 일반화(법칙화) 강조

2) 해석주의

- 외형적으로 유형화된 어떤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 아니고 행동의 의미를 찾는데 초점.

- 해석주의 연구자들은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사람들 관찰. 내면적 감정을 공감적으로 이해 가능하고, 사람들의 일상적 경험, 심층적 의미와 감정, 행동 뒤에 있는 독특한 이유를 해석할 수 있음.

-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사용되는 객관적인 측정도구.

- 사람들을 알 수 있는 최선의 방법

3) 비판적 사회과학(갈등 패러다임)

- 사회 변화에 본질적인 구조적 측면 파악 중요

- 특징 : 억압 초점. 억압 집단의 임파워먼트를 위해 연구 절차 활용. 실천적 입장에서 이론 바라보길 강조

- 실증주의 연구자와 비판적 사회과학 연구자 비교

실증주의는 연구결과를 해석하는 데 정치적 가치, 이데올로기적 가치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

3. 사회과학의 한계

① 사회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데 어려움. 다양하고 복잡한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

② 연구 결과에 영향 미치는 요인을 통제하기 어려움

③ 인간 연구대상이라 윤리적인 문제 발생 가능성 있음

④ 연구자의 가치관, 연구가 준거하고 있는 학문세계의 지배적인 가치가 연구과정에 개입될 수 있음

4. 사회복지조사

1) 사회복지조사의 정의

- 사회복지조사 : 사회복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 개인 복지욕구 충족 시키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는 지식탐구 절차

- 사회복지조사는 과학적 방법으로 수행해야 함

과학적 조사 요건 : 논리성, 반복가능성, 검증가능성, 일반성

2) 사회복지조사의 특성

① 응용조사적 : 인간 욕구 충족, 현실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지식 산출

② 사회개량적 : 사회복지조사는 주로 사회적 약자의 문제를 다룸(장애인, 노동자, 노인)

③ 계획적 : 욕구조사로 대상자 선정과 욕구 종류 및 수준을 파악

④ 평가적 : 사회복지 서비스의 효과성,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

평가조사 : 사회복지 프로그램이나 정책대안의 개입적 효과를 평가하는 조사

⑤ 시험적 : 프로그램이나 대안이 복지욕구에 적합한 것인지를 시험해야 할 때 상호작용과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간접적 시험 가능

⑥ 과학적 : 문제를 계량화하고 객관적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과학적 연구를 지향

3) 사회복지조사의 유용성

① 사회복지의 과학적 기초를 형성. 인간의 복잡한 내면 연구대상이므로 다양한 학문적 접근이 필요한 학제적 성격. 적절한 지식과 이론, 효과적인 실천방법을 발전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의 과학화를 도모해야 함

② 과학적 실천을 가능하게 함

사회복지 전문가들은 조사방법을 활용함.

인간 문제에 대한 객관적 자료 수집 > 개입 계획 세움 > 개입 후 효과성 평가 > 가설의 연관성과 문제의 인과관계 검증

③ 사회복지이론과 기술체계 구축에 유용함

사회복지 이론을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기술 구축에 유용

사회복지 이론 : 사회복지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할 목적으로 변수들 간 관계를 구체화 시키고 현상에 대해 체계적 지식 제시

④ 사회복지의 책임성 제고

사회복지 개입의 효과를 입증. 전문직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 활용

4) 사회복지조사의 한계

① 경험적 인식의 제한성

② 시간적 제한성

③ 지리적 제한성

④ 비용적 제한성

⑤ 개인의 가치와 선호

⑥ 정치적, 문화적, 사회적 요인에 따른 제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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